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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시대의 리더십과 조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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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우편원격 독서 환급 빅데이터 시대의 리더십과 조직혁신
교육비
82,000원
학습기간
2개월

학습개요

고용보험
환급
정원
5000명
교재
빅데이터 리더십 외 1권
강사
김진관
수료기준
진행단계평가, 1, 2개월차 과제평가 합산 성적이 총점 60점 이상 (100점 만점 기준) * 단 진행단계평가인 주 1회 학습활동(학습퀴즈)은 80% 이상 참여해야함

과정소개

강좌소개

 

빅데이터 시대의 기업들은 생존을 위하여 디지타이징 비즈니스를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를 혁신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이에 본 과정에서는 빅데이터 시대에 성공을 보장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데이터로 일하는 스마트하고 자율적인 조직을 만들기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학습목표

1. 빅데이터 시대에 새롭게 요구되는 리더의 특징을 이해하고, 빅데이터 리더십 로드맵을 제시할 수 있다.
2. 데이터로 일하는 스마트하고 자율적인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학습대상

● 기업의 경영전략/경영기획 관련 부서의 실무자 및 관리자
● 기업의 중간관리자 이상 팀장급 인력

기대효과

빅데이터 시대에 새롭게 요구되는 리더의 특징을 이해하고, 빅데이터 리더십 로드맵을 제시할 수 있으며, 데이터로 일하는 스마트하고 자율적인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할 수 있다.

교재정보

빅데이터 리더십 교재명 빅데이터 리더십
저자 최용주, 김진호
출판사 북카라반
출판일 2018.07.25
페이지 296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리더의 조건
“리더는 무엇을 리드해야 하는가?”
“성공하는 리더는 어떻게 이끄는가?”

빅데이터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첫째,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에서 고객과 시장에 대한 통찰력(insight)을 추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스티브 잡스는 “소비자는 우리가 무언가를 보여주기 전에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르는 것을 기업은 넘쳐나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찾아야 한다. 둘째, 데이터에서 추출한 통찰력을 고객 만족과 기업 성과를 높이는 방향으로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체계(infrastructure)를 갖춰야 한다. 여기에서 체계란 기업 내의 업무 처리와 의사결정 프로세스와 조직 문화 등을 의미한다. 스웨덴의 통계학자인 한스 로슬링은 “기업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필요한 데이터가 없는 게 아니라 필요한 데이터를 찾아내지 않는 것과 그런 데이터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모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리더는 조직이나 기업을 이끄는 사람이다. 리더가 조직이나 기업을 이끌기 위해 하는 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의사결정이다. 리더는 마지막에 자신이 외롭게 홀로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사람이다. 사실 기업 경영은 의사결정의 연속이며 의사결정의 성공 혹은 실패가 기업의 성과와 흥망을 좌우한다. 단 한 번의 잘못된 의사결정으로 엄청난 시련을 겪거나 단 한 번의 현명한 결정으로 크게 도약했던 기업의 사례를 현실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저명한 리더십 연구자인 에드거 퍼이어는 리더십의 요체는 의사결정이라고 단언했다. 그렇다면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리더의 조건은 무엇인가?
첫째, ‘디지타이징 비즈니스’로 자신의 사업을 혁신해야 한다. 디지타이징 비즈니스란 빅데이터 시대의 5대 핵심 기술인 소셜미디어, 모바일,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를 자신의 사업을 혁신하는 새로운 도구로 활용해 비즈니스를 혁신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데이터 분석적으로 경영을 한다는 마인드, 즉 분석 지향 리더십으로 무장해야 한다. 리더가 데이터 분석적 경영의 잠재력을 절감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할 때 디지타이징 비즈니스의 성공 가능성은 높아진다. 셋째, 분석 지향 리더십의 주도하에 기업 내의 모든 구성원이 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을 일상화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일명 팡(FANG)으로 불리는 페이스북(Facebook), 아마존(Amazon), 넷플릭스(Netflix), 구글(Google) 등 유명한 글로벌 기업이 갖는 공통점은 무엇일까? 이 기업들은 데이터 분석적 경영으로 최고의 경쟁력을 구가하고 있고, 그 배후에는 분석 지향적인 조직 문화를 구축하고 일상화한 리더가 있었다.
제4차 산업혁명, 빅데이터, 인공지능은 지금 이 시대를 풍미하는 유행어다. 이러한 시대에 디지타이징 비즈니스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자신의 비즈니스를 차별화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의 경영으로 탈바꿈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많은 기업이 디지타이징 비즈니스를 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지는가? 그것은 디지타이징 비즈니스가 무엇이며, 어떤 것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야 고칠 수 있는 것인지를 모르기 때문이다. 이제 빅데이터 시대에 경쟁의 승부는 누가 더 많은 데이터를 갖고 있고, 누가 그것을 다른 사람들보다 잘 활용하는지에 달려 있다.
『빅데이터 리더십』에서는 빅데이터 리더십, 즉 빅데이터 시대에 성공을 보장하는 리더십을 다룬다. 제1장에서는 리더는 무엇을 리드하고 성공적인 리더는 어떻게 이끄는지를 다룬다. 제2장에서는 왜 데이터 분석적 경영을 해야 하는지를 설명한다. 제3장에서는 빅데이터 리더십의 정의와 사례를 제시한다. 제4장에서 제8장까지는 디지타이징 비즈니스의 유형을 7가지로 구분하고 각 유형별 사례를 설명한다. 제9장에서는 우리 기업의 현실과 문제점을 지적한다. 제10장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빅데이터 리더십 로드맵을 제시한다.
빅데이터 경영 4.0 교재명 빅데이터 경영 4.0
저자 방병권
출판사 라온북
출판일 2017.03.30
페이지 346
밀려오는 4차 산업혁명의 파도, 빅데이터로 경영의 중심을 잡아라!
4차 산업 혁명은 시작되었다. 우리는 이 대세 흐름에서 벗어날 수 없다. 두려움을 벗고 중심을 잡고 유연하게 흐름을 탄다면 오히려 더 나은 기회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빅데이터 경영 4.0]은 이런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당황하고 있는 이들에게 해외의 성공 사례는 물론, 국내 사례 사례를 소개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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